추진과제 | |||
---|---|---|---|
환호성 꿈 잡아 프로젝트를 통한 진로 탐색 교육과정 운영 | |||
세부 추진 내용 | |||
균형 학생 역량 중심 교육활동 | 호성초 자율과제 운영 | 창의 융합형 독서 인문 글쓰기 교육 |
1. 온 책 읽기로 오색빛깔 색깔 함께 나누기 2. 안양 미래교육 협력 지구 인문학 산책 프로그램 ‘북 콘서트’ 3. 전 학년 생각 노트 작성 4. 지역 유관기관 연계 독서 체험 프로그램 참여 활성화 5. 교육청 주관 가족 독서 프로그램 참여 6. 도서관 활용 수업 활성화 |
디지털 창의 역량 강화 교육 |
1. 스마트 정보화교육(코딩교육) 실시 (1~6학년) 2. 2024 디지털 시민역량 강화 실천 학교 운영 3. VR 체육실 운영: 양궁, 목표물 맞추기, 축구게임 등 신체 활동 4. 태블릿을 교육과정 운영에 활용(4~6학년) | ||
미래 지역특색 미래교육 프로그램 운영 | |||
체험 중심 생태환경교육 |
1. 마을 생태자원 활용한 생태환경교육 (모락산, 꽃길 공원 힐링 숲 체험활동(1,3,5 학년) 2. 학년별 재구성 활동을 통한 생태프로그램 운영. 온 책 읽기, 만들기 등 다양한 교과와 연계를 통해 재구성. 3. 환경보호 자율동아리(그린웨이브) 운영 4. 학년별 1일형 체험학습 운영(1-6학년) | ||
감성의 힘이 자라는 예술교육 |
1. 문화예술교육 & 1인 1 악기 사업 (아르떼, 안양형 문화예술교육) 2. 환호성 합창부, 등굣길 음악회 운영 3. 문화예술 공감터 활용 예술 활동(도자기) (2,3,4,6학년) 4. 2학기 영어 페스티벌(3~6학년) 5. 학생 자율 동아리 운영 및 활동 발표회 | ||
안양시 희망 창조학교, 경제 금융학교 교육지원, 안양 지역화 교육과정 지원, 인문학 산책 창의융합교육 프로그램, 초등 코딩교육, 안양시 진로체험지원센터 사업과 연계 |
추진과제 | 세부 추진 내용 | 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균형 학생 역량 중심 교육활동 | 호성초 자율과제 운영 |
1. 학년별 온 책 읽기, 독후활동, 생각 노트 작성으로 이어지는 교육과정 연계 독서 인문 글쓰기 교육 - 온 책 읽기와 교육과정을 특색있게 연계하여 주제 중심의 재구성 활용하여 운영함. - 온 책 읽기를 통해 교과와 인성교육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재구성, - 배움 공책 쓰기를 통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글쓰기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줌. 2. 인문학 산책 프로그램 ‘북 콘서트’ - 월별 도서관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급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활동 - 샌드 아트 공연 및 퀴즈 3. 교육청 주관 가족 독서 프로그램, 지역 유관기관 연계 독서 체험프로그램 참여 활성화 등 학교 밖 다양한 사회 기간과 연계한 독서교육 4. 스마트 정보화 교육(코딩교육) (1~6학년) (8~10차시) - 전학년 코딩수업 및 보조교사 활용으로 내실화 있는 수업 가능
5. VR 체육실, 테블릿을 활용한 디지털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과정 운영 6. 생태환경 프로젝트 – 모락산 숲 체험활동 (1,3,5학년) - 학교 인근 모락산 생태체험을 통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자연환경에 관한 관심과 호기심 증대 7. 호문일체 진로교육 (1~6학년) - 호계문화 센터와 연계한 교육(3차시) -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학년별로 다양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제공
| ||||||||||||||||||
미래 지역특색 미래교육 프로그램 운영 |
추진과제 | 세부 추진 내용 | |||||||||||||||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균형 학생 역량 중심 교육활동 | 호성초 자율과제 운영 |
8. 아르떼 문화예술교육 & 1인 1 악기 사업 (1~6학년) - 학년별로 다양한 악기를 접할 수 있음]
9. 환호성 합창부, 등굣길 음악회 - 학생동아리로서 합창단을 조직·운영하여 공연 및 대회에 활발한 참여 및 등굣길 음악회 주최를 통한 재능과 끼의 표현 기회 제공 10. 영어 페스티벌(3~6학년) 2학기 - 말하기, 동화구연, 영어 노래, 연극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어 능력과 끼를 발휘 11. 문화예술 공감터 활용 예술 활동(도자기) (2,3,4,6학년) - 학생 교육활동을 위해 조성된 장소에서 학생들의 예술 활동 작품 전시
12. 경제야 같이 놀자! - 학생들에게 경제와 금융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길러주고 올바른 금융생활화를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여 줌.
13. 자율 동아리 활동: 그린웨이브 환경보호 동아리, 문화예술 활동 등 | ||||||||||||||||||||||||
미래 지역특색 미래교육 프로그램 운영 |